Introduction  

Resolving Conflict at School Principal(R.C.S.)


갈등이란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 가령 학교에서의 조직구성원, 가족 구성원, 친구들, 동료들 등과 같은 관계에서 생기는 의견 불일치, 충돌, 말다툼, 싸움 등을 일컫는 말이다. 갈등은 건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기도 하며, 그 관계를 더 호전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위기라고 볼 수 있다.


갈등은 학교 구성원 사이를 더 가까워지게 할 수도 있고 더 멀어지게 할 수도 있다. 갈등은 학교든, 집이든, 어디에서든 발생하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갈등을 싫어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피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마치 아무 문제가 없는 척 하기도 한다.


학교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갈등은 대부분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지거나, 양쪽 다 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자신들의 경험에서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사람들 사이가 서로에게서 멀어지는 결과가 초래되기도 한다. 가끔은 서로를 정말 싫어하게 될 수도 있고, 지나치면 폭력이 오고 가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은 갈등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극히 자연스러운 한 부분이며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다고 말하기도 한다. 사실, 한 사람의 욕구와 또 다른 사람의 욕구가 같은 시기에 부딪혀 갈등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는 인간관계는 매우 드물 것이다. 언제든지 둘 이상의 사람들이 같이 있을 때, 갈등은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각각 다르고, 그들의 생각 또한 다르고 욕구도 종종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갈등은 학교 구성원(교원, 주무관, 교육공무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등), 업무, 민원, 친구, 학교, 규칙, 루머, 그 외 여러 가지에 의해서 발생한다.


학교현장의 갈등해결 훈련 과정(Resolving Conflict at School)은 갈등을 열린 마음으로 표현하고 피할 수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또한 학교 내에서 풀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문제를 명확하게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 할 수도 있다. 그를 통하여 학교 구성원간의 인간관계에 건설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얼마나 많은 갈등이 발생하느냐가 아니라,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것은 곧 그 인간관계가 더 강화되거나 약해지거나, 친밀해지거나 멀어지거나, 깊어지거나 얕아지거나 하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다.


R.C.S.(Resolving Conflict at School)는 갈등으로 고민하는 학교구성원들에게 특히 교사와 학교관리자에게 갈등을 생산적으로 전환하게 하는데 유용한 정보와 스킬을 제공해준다.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 목적  

  • 갈등 상대자를 대화의 장으로 초대할 수 있다./갈등 속에 숨겨진 욕구를 파악,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한다.
  • 욕구 갈등과 가치관 갈등을 구분하여 대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 쌍방 간의 자존심을 존중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제3의 방법을 배운다.(Win-Win Method)
  • 갈등을 해결을 통하여 쌍방 간 관계를 생산적인 관계로 발전시킨다.
  • 갈등을 해결을 통하여 조직의 업무생산성을 가능하게 한다.
  • 업무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갈등상황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업무 관계를 구축, 유지해 나가는 조정통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조직의 미션과 전략에 부합하는 성과목표를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는 창의적 업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의 특징

  • 갈등해결의 핵심을 관계의 상호성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는 실천적 교육방식을 취한다.
  • 갈등 상대방을 대하는 방법을 변화시킴으로써 소통과 협력을 창출한다.
  • R.C.S.는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갈등해결 구조가 아닌 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 민주적 문제해결 구조이다.
  • R.C.S.의 7가지 갈등해결 스킬은 모든 사람(업무관련자, 동료, 민원인 등)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 갈등을 예방하며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기술을 지도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추상적이지 않으며, 체득에 초점을 둔 훈련프로그램임)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의 기대효과  

  • 스트레스와 비효율이 감소하고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 갈등 당사자 및 학교 구성원 등으로부터 존경과 배려를 받는다.
  • 상대방의 책임감, 자기통제, 협동심 등이 더욱 커지게 한다.
  • 상대방들이 조직의 갈등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협조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 타인과의 감정 대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도가 높아진다.
  • 상대방의 반발과 저항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조직을 생산적인 조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 학교현장과 조직내외의 갈등 조정자로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 과정의 학습체계  

  • 참여식 연수 강화와 연수방법의 다양화
  • 지식전달의 연수체계에서 체득형 연수체계
  • 강사의 강의의존도를 줄이고 연수생 참여형
  • 강의와 실습 병행으로 이론의 강화
  • 강사 중심이 아닌 연수생 중심의 교수 학습
  • 실습을 통한 문제 해결능력의 배양
  • 강화된 R.C.S. 이론을 학교상황에 적용시키기 위한 역할연기를 통한 체득화 훈련
  • 강의/사례, 실습/토의, 역할연기, 평가와 피드백의 4단계 강의 모형에 의한 과정 진행


Step 1. 강의

  • R.C.S. 이론 강의
  • 학교 구성원과 갈등해결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이해
  • R.C.S. 스킬의 체계적인 이론 통합화
  • R.C.S. 와 업무생산성


Step 2. 실습/토의

  • 실습 시트 작성을 통한 R.C.S. 논리적 구도의 강화/개념의 정확한 이해
  • R.C.S.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례 토의
  • 실습을 통한 이론의 실효성의 인지


Step 3. 역할연기

  • 역할연기를 통한 R.C.S. 스킬의 체득화
  • R.C.S. 논리적 구도의 재강화
  • 체득화 과정에서의 개선점 참가자 상호 점검
  • 역할연기의 평가와 피드백


Step 4. 평가와 피드백

  • 참가자들의 직면문제에 대한 문제 제시
  • 제시된 문제의 참가자들의 경험과 개인적인 노하우 공유
  • 도출된 문제의 갈등 프로세스에의 대입 실행
  •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의 최적화
  • 현장에서 실행 방법으로서의 적정성 평가

  갈등해결 프로세스 6단계  

Step 1. 갈등 상대의 행동과 갈등인식

  • 문제 상대의 행동 인식
  • 문제 진단도구를 문제의 구분
  • 문제의 존재 인식
  •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모색


Step 2. 갈등 상대의 욕구 확인

  • 문제 해결 상대로서 상대방을 인정/업무 또는 인간의 문제인지를 구분
  • 업무 문제인 경우 목표 또는 처리방법에 대한 문제인지 구분
  • Active Listening을 통하여 상대의 욕구 확인


Step 3. 욕구 갈등과 가치관 충돌 구분

  • 문제를 욕구 문제와 가치관 문제로 구분
  • 욕구 문제인 경우 쌍방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 모색
  • 가치관 문제인 경우 관계를 손상시킬 위험이 적은 가치관 문제 해결방법 모색
  • 문제해결방법의 재인식/문제 예방 스킬의 습득


Step 4. 욕구갈등 Method 3로 갈등의 해결

  • 힘과 직급의 권위로 상대를 제압하지 않음을 전제
  • 쌍방이 수용 가능한 해법을 도출
  • 6단계로 문제를 단계적 해결 모색


Step 5. 가치관 충돌의 해결

  • 가치관 충돌에서 기인한 갈등의 해결 방법이 모색
  • 상대의 가치관을 인정하는 것이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임을 인식
  • 인간관계의 훼손 방지 및 예방


Step 6. 갈등의 해결

  • 업무의 생산성 향상
  • 갈등을 집단의 변화의 계기로 인식
  • 개인과 조직의 건강한 영향
  •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
  • 학교 구성원간의 오픈 마인드를 통한 조직의 활성화 추구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 커리큘럼 (6~15시간)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 커리큘럼 (6~15시간) 

  교육대상  

  • 행정실장
  • 교육행정직
  • 학교의 경영자

  교육행정직을 위한 갈등훈련 과정에서 다루는 갈등상황  

  • 전문직과 행정직과의 갈등상황
  • 교사와 행정실과의 갈등상황
  • 교장/교감과 행정실과의 갈등상황
  • 행정직과의 학부모와의 갈등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