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Resolving Conflict at School Principal(R.C.S.)
갈등이란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 가령 학교에서의 조직구성원, 가족 구성원, 친구들, 동료들 등과 같은 관계에서 생기는 의견 불일치, 충돌, 말다툼, 싸움 등을 일컫는 말이다. 갈등은 건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기도 하며, 그 관계를 더 호전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위기라고 볼 수 있다.
갈등은 학교 구성원 사이를 더 가까워지게 할 수도 있고 더 멀어지게 할 수도 있다. 갈등은 학교든, 집이든, 어디에서든 발생하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갈등을 싫어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피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마치 아무 문제가 없는 척 하기도 한다.
학교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갈등은 대부분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지거나, 양쪽 다 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자신들의 경험에서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사람들 사이가 서로에게서 멀어지는 결과가 초래되기도 한다. 가끔은 서로를 정말 싫어하게 될 수도 있고, 지나치면 폭력이 오고 가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은 갈등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극히 자연스러운 한 부분이며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다고 말하기도 한다. 사실, 한 사람의 욕구와 또 다른 사람의 욕구가 같은 시기에 부딪혀 갈등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는 인간관계는 매우 드물 것이다. 언제든지 둘 이상의 사람들이 같이 있을 때, 갈등은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각각 다르고, 그들의 생각 또한 다르고 욕구도 종종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갈등은 학교 구성원(교원, 주무관, 교육공무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등), 업무, 민원, 친구, 학교, 규칙, 루머, 그 외 여러 가지에 의해서 발생한다.
학교현장의 갈등해결 훈련 과정(Resolving Conflict at School)은 갈등을 열린 마음으로 표현하고 피할 수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또한 학교 내에서 풀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문제를 명확하게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 할 수도 있다. 그를 통하여 학교 구성원간의 인간관계에 건설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얼마나 많은 갈등이 발생하느냐가 아니라,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것은 곧 그 인간관계가 더 강화되거나 약해지거나, 친밀해지거나 멀어지거나, 깊어지거나 얕아지거나 하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다.
R.C.S.(Resolving Conflict at School)는 갈등으로 고민하는 학교구성원들에게 특히 교사와 학교관리자에게 갈등을 생산적으로 전환하게 하는데 유용한 정보와 스킬을 제공해준다.